xcurenet

보도자료

CONCERT, ‘사용자 관점 DLP 솔루션 분석 보고서’ 발간

작성일 : 2011-12-19 16:00    조회 : 7,640회

본문

CONCERT, ‘사용자 관점 DLP 솔루션 분석 보고서’ 발간 
오는 11월 16일 개최되는 ‘제15회 해킹방지워크샵’에서 공개


[보안뉴스 김정완] 내부정보 유출에 대비한 기업의 고민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이하 ‘CONCERT’, 회장 정태명)가 사용자 관점의 DLP(Data Loss Prevention) 솔루션 분석 보고서 ‘Security Consumer Report-DLP’를 발간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CONCERT 회원사, 즉 보안 솔루션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제작한 것으로, 솔루션을 제작한 공급자가 아닌 솔루션을 직접 사용하게 될 사용자 관점에서 DLP 솔루션 도입 시 고려사항과 필요 기능을 조사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CONCERT는 기존에도 사용자 관점에서의 웜, UTM, DDoS 솔루션에 대한 유저 리포트를 발간한 바 있다.


지난 6월, 7명의 기업 및 기관 정보보호 담당자로 구성된 위원회는 내부자에 의한 정보유출 사고에 대한 기업의 고민을 반영해 DLP 솔루션을 보고서 주제로 선정한 뒤, 지금까지 약 5개월간 조사·분석 작업을 진행해 왔다.


이 과정에서 위원회는 내부정보 유출에 대비해 DLP 솔루션 도입 시 점검해야 할 주요 기능을 설치환경, 모니터링, 차단기능, 관리기능, 기타 등 5개 영역 70여개 세부 항목으로 구분하고 10개 벤더의 자료제공을 통해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에 배포될 보고서에는 그 조사결과를 비롯해 개별 솔루션에 대한 위원회 총평, Q&A 형식으로 구성된 DLP 솔루션 도입 후 고려사항 등이 수록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DLP 위원회 측은 “이번 조사는 내부정보 유출방지를 위해 정보의 흐름을 분석하고 이를 차단하는 DLP 솔루션의 기능과 특징을 분석하는데 초첨을 맞췄다”고 전제하고, “각각의 기업이 회사의 환경에 적합한 DLP 솔루션을 찾을 수 있는 참고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DLP 보고서 발간목적을 설명했다.


이번 보고서 발간과 관련해 CONCERT 심상현 사무국장은 “주제선정, 체크리스트, 리뷰 방법선정 등 모든 것이 철저히 사용자 관점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 CONCERT Consumer Report의 특징”이라며, “향후에도 정보보호 사용자들이 현명한 판단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보고서들을 발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제작된 Security Consumer Report-DLP는 오는 11월 16일 개최되는 제15회 해킹방지워크샵을 통해 공개된 후 11월 내 별도의 보고서로 배포될 예정이다.

 입력날짜 : 2011-11-10 12:50 [김정완 기자(boan3@boannews.com)]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28526&kind=1>에서 삽입